인류가 문자를 가지고서 표현을 시작한 것은 아득히 먼 옛 시대의 일이다. 초기의 문자는 상형문자로서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의 형체를 간략한 그림의 형태로 모사하여 만든 문자를 말한다. 상형문자가 나타난 지역은 모두 문명의 발생지인 지역과 연관이 깊다. 서기전 3100년경에 메소포타미아의 수메
이 과제를 처음 공부할 땐 구결과 토가 같은 의미인줄 알았다. 즉 한문을 읽을 때 단순히 토를 다는 작업을 다른 말로 구결이라 한다고 생각했었다. 우리의 선인들도 구결과 토의 개념을 엄격히 구별해서 사용해 온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조선시대의 기록에서는 한문에 토를 다른 것을 懸訣이라고도
슬라브 인 이전의 시대는 일단 접어두고 그 후의 역사만 볼때, 먼저 ‘루시의 나라’라고 불린 동슬라브 인의 국가가 있었다. 키예프가 그 중시이었으므로 ‘키예프 러시아’라고도 한다.
킹예프 대공국이 몰락하여 키예프 러시아가 불열한 후 짧은 기간의 블라디미르 대공국 시대에 이어 모스크바 대
문자(假名文字)의 발명은 일본 문학을 교토(京都)의 귀족들에게 크게 보급시켜 눈부신 발달을 보였다. 귀족의 부인이나 딸들이 일본 문학을 즐기게 되자, 이들을 섬기는 여성들도 일본 문학을 열심히 공부하였다. 그 결과 화가(和歌, 와가)는 물론 유명한 소설이나 수필도 출간되었다.
귀족들이 수준 높
위나라 군주 탁발홍이 태자에게 황위를 전해주고 자신은 숭광궁에 있다가 유연이 위나라를 침범해 오니 탁발홍은 대를 잇는 군주 나이가 어려 군사를 다스리지 못하고 다시 병사를 감독해 북쪽을 토벌해 오랑캐를 몰아내었다.
嗣復南巡西幸, 一再外出, 這位淫?不貞的馮太后, 樂得與李奕朝歡暮樂, 共